2020년 제1차 공연문화발전위원회 개최


일시: 2020년 7월 27일(월) 14시 
□ 장소: 소회의실
□ 안건:
1. 보고 및 협의사항
  1) 코로나19 관련 공연사업 진행현황(예술단·기획·대관공연)

   - 예술단공연 : 2020년 9개 단체 44건 공연 중 코로나관련 공연취소 12건, 무관중공연
     3건, 객석거리두기공연 1건 진행 / 하반기 26건 공연(일정조정포함) 예정  *1월 공연 2건
   - 기획공연 : 3~12월 48건 공연 중 코로나관련 공연취소 6건, 힘콘 공연 14건, 무관중
     공연 6건, 객석거리두기공연 6건, 공연 1건 진행 / 하반기 공연은 진행여부 확인 중 
   - 대관공연 : 2.23.이후 대관공연 취소 132건(G 26건, M 11건, S 8건, C 87건)

   ⇨ 노동조합은 힘콘공연(서울시 추경 5억 지원으로 진행한 무관중 온라인공연) 16건과 
      관련하여 외부공연 14건, 예술단공연 2건 현황을 언급하며 공연 안배기준을 질의함.
      이에 사측은 ’20.2~4월 한시적 기간동안 취소·축소공연을 대상으로 진행했다고 함

   ⇨ 또한 조합은 상반기 취소 공연현황도 고려하여 예술단공연 사업 안배를 요청하였고,
      객석거리두기 적용기준에 대해 질의함. 이에 사측은 객석거리두기는 내부공연 무조건
      준수, 외부단체는 권고하여 지키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함  
     

  2) 예술단 통합공연
  ① 2020년 통합공연 <조선 삼총사>

   - 공연일시 : 2020년 9월 24일(목)~26일(토), 4회
   - 공연장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 쇼케이스 : 2020년 8월 24일, M씨어터
   - 제작스탭 : 총연출 한진섭(뮤지컬단장), 총안무 정혜진(무용단장), 작가 이미경, 음악감독 장소영,
     무대감독 이민재, 무대 오필영, 조명 김학철, 음향 김기영, 영상 배준호, 의상 변미라, 분장 강대영 등
   - 출    연 : 예술단 약 150여명
   - 예    산 : 636,900천원 


  ② 앙코르 통합공연 <극장앞독립군> → 취소
   - 추진배경 : 기 추진 통합공연(’19.9.20~21)을 앙코르 무료공연으로 진행
   - 공연일시 : 2020년 6월 6일
   - 공연장소 :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
   - 출    연 : 서울시예술단 9개 단체(스탭포함 300여명)
   - 진행경과 : ’20년 상반기 코로나19 발생으로 공연 취소 결정(’20.5.29)
   - 지급관련 : 공연용역계약서에 근거하여 총연출·총안무 등 50% 비용 지급

   ⇨ 노동조합은 만들어지는 과정중인 예술단 통합공연의 ‘의미’와 ‘가치’가 잘 발현되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 의미있고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구조화 방식’에 대한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하다는 점과 △현재 추진중인 통합공연의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 전달함

      ∘ 첫째 통합공연 목적·취지 등 부족(예술 장르별 유기적 결합 아닌 기계적 단순결합),
      둘째 제작시스템 미정립(기획단계부터 치밀한 준비로 프로그램밍;사전제작 미비, 지속
      공연을 위한 ‘레퍼토리화 구축’을 표방했으나 미흡), 셋째 2019년 노출되었던 문제점
      미개선(원활한 제작위한 관련규정 미 개정, 과도한 연출·안무비 등 지급 개선 미진행,
      지속공연을 위한 저작권 관련사항 해결 미비 등), 넷째 2020년 진행 ‘현장’ 문제지점
      (사전제작체계 미흡, 작품 준비시기 늦음;7월 현재 대본 완료, 연습 등 준비기간 부족;
      예술단체 정기공연·연습일정 및 하계휴가(7.1~8.19)기간 겹침 등).

      ∘ 이에 사측은 예술단 장르별 분배 아닌 통합공연 ‘연출 적임자’ 중심으로 지정한 점,
      사전제작은 ’19년 11월부터 준비했으나 작가의 계약 취소로 일정이 지연되었다는 점,
      올해 달라진 점으로 제작논의구조(단장협의체→연출자) 변경과 시스템 관련은 규정개정
      까지는 아니지만 전년보다 휠씬 나아지고 있는 과정이라는 의견을 전함

   ⇨ 또한 조합은 향후 더 좋아지기 위한 개선 방향으로 ①통합공연 목표·기획의도 정립,
      ②기획·제작 논의구조 ‘확대’(외부전문가 포함 노·사), ③단별 ‘협업’시스템에 대한 구축,
      ④사전작업으로 단별 공감대형성 등 추진 ⑤기존 문제점 개선 5개 사항을 제안함.

   ⇨ 그 외에도 노·사는 연출영역, 작품완성도, ’21년 통합공연, 형식연결의 통합공연 현황,
      작품중심 방향성, 브랜드화 등을 논의하며 함께 ‘더 좋은 통합공연’을 만들어가기로 함.



※첨부- 2020년 제1차 공연문화발전위원회 개최 소식지(20.7.27)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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