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노사협의회 제2차 임시회 개최


□ 일시: 2020년 5월 14일(목) 14시  
□ 장소: 소회의실
□ 안건

1. 보고사항
1) 2019년 세종문화회관 결산현황 
 - 세입결산액 51,129백만원으로, 예산액 53,764백만원의 95.1%로 2,635백만원 미달
 - 세출결산액 46,492백만원으로, 예산액 53,764백만원의 86.5%로 7,272백만원 미달
 - 결산잉여금 4,509백만원 중 2,403백만원 ’20년 잉여금으로, 2,106백만원 유보액 편성
   * 유보액(2,106백만원)은 현재 코로나19 재난대응을 위한 지출예산으로 추가경정
  
  
2) 세종문화회관 조직·인력진단컨설팅
  - 2018년 5월부터 준비 시작한 위 안건에 대해, ’20년 1월부터 실제적 절차 추진;
   1.28~4.30동안 한국표준협회에서 3가지 과업 수행 △업무별 직무분석 통한 직무별
   적정인력 산정 △효율적 인력관리 위한 직무(직군)별 분류체계 정립 △조직·인력운
   영의 개선과제 도출로 진행하여, 5월 현재 결과보고서가 완료되어 유관기관과 협의
   과정중임. 향후계획으로는 5.27 결과보고회, 규정개정 등 제반사항 추진 예정.
   ⇨ ⇨ 노동조합은 노사공동으로 진행하는 위 안건에 대하여 결과자료를 요청했으며,
      결과 설명회를 요청함 


  
3) 세종문화회관 임금체계개편컨설팅
  - 2018년 노사합의 이행사항으로 진행중인 위 안건에 대하여, 조직·인력진단컨설팅
    결과(’20. 5월)을 반영하여 전직원 임금체계개편을 진행함. 현재는 용업업체, 비용,
    기간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수행과업으로는 △사무국 및 예술단의 임금제도 개선
    △기본급·수당의 적정성과 타기관사례 비교 △호봉제·연봉제 비교 △세종문화회관
    규정·내규통합/분리(인사·수당·조직) △조합 의견을 반영한 사항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음. 컨설팅사업발주는 ’20년 6월 예정으로 이후 직원설명회, 규정 재·개정
    등 절차가 수반될 예정임
   ⇨ ⇨ 노동조합은 노사공동으로 진행하는 위 안건에 대하여, 과업내역 수정시 사전에
      노사 협의하자는 의견을 전달하고, 추진에 조금 더 속도를 내서 진행하자고 함



4) 삼청각 운영현황 및 향후 운영계획
  - 현재 삼청각 인력·사업현황을 전하며, 4월 1일부터 휴업 중으로 리모델링 공사를
    (설계/부분철거) 진행하고 있으며 공사기간 연장이 예상되고 있다고 함. 7월부터의     

    운영방향은 아직 서울시와 결론나지 않았고, 市-협의 확정 후 운영계획수립 예정     

    이라고 함. 한식문화관 운영컨설팅은 5월말 완료 예정이라고 함
   ⇨ ⇨ 노동조합은 상황변화와 컨설팅자료를 요청했으며, 책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함



5)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향후 계획(공연·예산운용 중심)
  - 공연사업; 기획/대관공연, 예술단공연 취소·연기·무관중공연으로 진행
   ∘ 대관공연: 대부분 대관취소 / 5.14 이후 12편(대극장 3편, M 2편. 체임버 7편)
   ∘ 기획공연: 취소·연기·조정 진행 중 / 518공연, 김덕수공연(5.30, 객석 간격두기),
     공동주최공연 모차르트(6.11~8.9, 대극장) 있으나 취소 가능성 있음
   ∘ 예술단공연: 15편중 10편 취소·연기 / 3편 공연(오페라 톡톡 2회, 무용 놋-NOT)
     무관중 온라인중계 진행, 6~7월은 공연 3편 예정(극단, 합창단, 유스오케스투라),
     8월 연기공연은 오페라단 세비아의 이발사, 12월 연기공연은 유스 앙상블콘서트
   ∘ 예술단통합공연: 6.13로 1차 연기, 진행여부 고민, 올해 취소시 차년도 명시이월
  - 예산운용; 지난주 기준 예산 28억 손실, ’19년 유보액 21억과 미지출 세출액으로
     충당하며 현재까지는 자체해결 가능했으나, 앞으로 상황에 대한 걱정을 전함.
     또한 5월 29일까지 2020년 ‘변경’ 사업·예산 편성을 진행한다고 함 


   ⇨ ⇨ 노동조합은 종합적인 측면에서 우려지점인 재정사항에 대해 언급하며, 회관이
         감당할 수 있는 임계치에 대해 질문했고, 이에 사측은 32~33억정도라 답하며
         5월 말까지 예산 재정비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함


         두번째로 조합은 전문가들의 코로나19 하반기 2차 유행 예측을 언급하여, 이에
         기관차원의 준비상황에 대해 질문함. 이에 사측도 현상황의 애로사항을 전하며,
         여러버전의 플랜을 준비하고 있다고 함. 조합은 이에 대한 자료를 요구하였고,
         사측에서는 리스크관리와 대시민서비스 두가지 측면에서의 고민을 전함. 


         세번째로 조합은 코로나 사태로 회관운영의 예측가능성이 불투명하고 전반적인
         조직분위기가 침체되었으므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영상을 통해 2020년 상황에
         대한 설명과 향후 회관 운영기조에 대한 메시지 전달을 검토해 달라고 함 



2. 협의사항
1) 시설공무직 정규직 전환 관련사항
  - 전환은 市와 정원협의·조직인력진단컨설팅·규정개정 선결 후 진행 예정이라고 함.
   ⇨ ⇨ 노동조합은 1차 전환심의위원회의 신속한 개최를 촉구하며, 여러 논의를 함.
        또한 조합은 3월 31일 노사합의한 시설공무직 호봉제로 임금제도 변경 사항도
        언급하며, 적용시기에 대한 노사의견을 교환함. 노측은 노사합의한 시점부터임을
        사측은 전환이후 시점임을 명확히 함. 이에 조합은 노사간 이견이 있으면 분쟁의
        소지가 있다는 입장을 전했으며, 사측은 다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함.
        1차 전환심의위원회 개최는 신속히 진행하기로 노사 합의함.   


   
  2) 직원의 회관 전산망 이용에 관한 건
 - 사무국·예술단·시설공무직 등 직원의 전산망 이용현황에 대해 간략히 전달함
   ⇨ ⇨ 노동조합은 4년동안 지속중인 위 안건에 대해 개인복무·안내사항 확인을 위한
        개별아이디와 공용PC증설을 요구하였고, 사측도 이에 동의하여 조치한다고 함.





  ※ 첨부- 2020년 노사협의회 제2차 임시회 소식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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